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haRu™'s Thinks

느리게 걷기, 천천히 생각하기, 그리고 한 발 뒤에서 바라 보기… by haruroh


티베트 독립운동과 2008년 북경 올림픽에 대한 2가지 다른 생각(1)...

20년만에 아시아에서 올림픽이 열리는 해입니다. 1964년 동경 올림픽을 시작으로 아시아에 거의 20년 주기로 올림픽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20년 전에는 서울에서 열린 올림픽이 아직도 기억 속에 남아 있군요.
아시아에서 최초로 올림픽이 열릴번 한적은 1940년 일본에서 열릴 예정이였는데, 1940년과 1944년 올림픽은 세계 2차대전 때문에 개최가 취소되었죠.(40년 동경, 44년 런던 예정)

특이 한 점은 이 올림픽을 개최한 아시아 3국은 아시아 경제를 주도하는 나라라 볼 수 있습니다.(아직 북경올림픽이 열리지 안았지만...)

오늘 최신 소식으로는 북경 올림픽의 성화 봉송 중  프랑스에서 3차례나 꺼지는 사건이 발생하여 성화 봉송 취소했습니다.(관련기사 : 佛, 올림픽 성화 봉송 취소)


아주 치열하게 티베트 유혈 진압에 대한 항의시위가 잇달아 벌어지고 있습니다.(타국민들의 자유를 위해 저런 격열한 시위를 할 수 있는 프랑스 시민들이 대단하게 여겨집니다.)

간단히 티베트에 대하여 알아 보고 넘어 가겠습니다. 저도 티베트에 라마승이 있다는 것와 지구상의 육지에서 가장 높은 곳이어서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것 이외에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 다만 이면 티베트 유혈 진압에 대한 관련 부분을 위해 티베트에 역사에 관한 부분만 언급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무적의 위키백과를 참조 하시기 바람니다.(저도 위키백과 참조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생략하고 중국과 바로 관계가 있는 부분으로 넘어가면
9세기 중반 중국과 티베트 사이에 평화협정을 맺었으며, 두 나라의 국경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양국 언으로 기록된 이 조약은 라싸의 조캉 사원 앞의 돌기둥에 새겨져 있다.(이 시기의 티베트는 토번(吐蕃)이라 불리고, 티베트 문자를 사용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20년경의 세계. 티베트는 중국(노랑색) 남쪽의 짙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티베트는 13 ~ 14세기에는 원나라의 지배를 받기도 하였으며, 1750년에는 청나라 건륭제의 팽창 정책으로 보호령이 되었다.

1912년 청나라가 멸망한 후, 티베트의 달라이 라마 정권은 완전한 독립을 모색하여, 1913년몽골과 상호승인조약을 체결하여, 두 나라가 협동하여 한인의 공화정권인 중화민국에 대항하기로 하였다. (중략) 티베트는, 신해혁명의 소식이 알려진 1913년, 라사를 점거하였던 청나라 군대가 격렬한 시가전 끝에 물러났으나, 그 이후에도 중국국민당 등의 중화민국의 역대정권과 군사적인 긴장상태가 유지되었으며, 티베트 달라이 라마 정부의 실효적 지배영역내에서는 어떠한 중국의 기관도 설치가 승인되지 않았다.

(중략)

청나라의 멸망 이후, 중화민국의 역대정권은 독립국으로서 존재한 티베트를 중국의 일부라고 주장하였으나, 북경정권의 시대에는 군벌의 혼전, 남경국민정부 시대에는 대일전쟁으로 독립을 주장하는 티베트에 대하여 압력은 행사하였으나 본격적인 군사적 침략은 하지 못했다. 하지만, 1949년 중국공산당이 내전의 승리로 종교를 인정하지 않는 사회주의 국가인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우고, 티베트의 전 지역을 목표로 1950년 중국 인민해방군이 군사행동을 시작하여 티베트를 점령하였다. 1951년 이후, 거의 대부분의 지역이 중화인민공화국에 의해서 점령, 통치되고 있으며 많은 티베트인들이 정치적인 이유 또는 탄압을 피해 인도로 망명했다. 중국공산당정부는 티베트 국민에 대한 잔인한 탄압과 학살로써 티베트를 억압지배하였고, 1960년대에는 중화인민공화국 전역을 강타한 문화대혁명의 여파로 3,700개나 되던 사찰은 13개만 남고 모조리 파괴되었다.

이후 시짱자치구(서장자치구, 西藏自治區)가 설립되어 티베트인들에 대한 자치가 허용되었다.

간단하게 위키백과에서 중국이 티베트를 침략한 부분만 발췌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각자의 영역 주강 구역


                  티베트 망명 정부가 주장하는 티베트의 영역
                  중국 정부가 정한 티베트 영역   
                 티베트 자치구  
                  인도가 악사이 친의 일부라고 주장하는 지역
                  중국이 티베트 자치구의 일부라고 주장하는 지역
                 그 외의 티베트 문화 영향권 


쉽게 생각하면 티베트는 현재, 중국의 식민지라 할 수 있습니다.(이는 티베트인 기준 생각입니다.)
그리고, 2008년 3웠 10일 1959년 티베트 독립운동 49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티베트 승려*수도승) 600여명의 중국 정부에 대한 항의 시위로 시작되어 2008년 3월 14일 티베트 독립운동 시위대가 중국 경찰과 출돌하면서 유혈사태로 번지게 되었고, 중국 정부의 무력진압으로 사태가 격화되고있습니다. 이에 따른 세계 각지에서 티베트 시위 유혈 사태에 대한 반중시위가 열리고 있고, 북경 올림픽 성화 봉송과 함께 반중시위가 확대 되고 있습니다.


(2부에서 계속...)
Comment 0 Trackback 0
Top

prev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next